장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인 보금자리론 이용고객들은 만기 20년짜리 상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한국주택금융공사(사장 유재한)에 따르면 2004년 3월 보금자리론 출시 이후 지난해 12월까지 주택저당증권(MBS) 발행을 위해 양수해온 보금자리론 기초자산 11조6,885억원(15만4,572건) 가운데 68.9%인 8조528억원은 만기가 20년인 것으로 집계됐다.
건수 기준으로는 전체의 68.6%인 10만6,077건이 만기 20년짜리 대출이었다. 보금자리론 이용고객 10명 중 7명은 만기 20년짜리 상품을 선택한 셈이다.
이어 만기 15년 대출이 18.7%(2조1,888억원)를 차지해 두 번째로 비중이 높았고 만기 30년(7,912억원) 6.8%, 10년(6,557억원) 5.6% 순이었다.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을 지원하는 상품의 특성상 대출금액은 1억원 이하가 건수기준으로 78.1%(12만738건)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밖에 1억원에서 2억원 사이가 20%였으며, 2억원에서 대출한도인 3억원 사이는 1.9%에 불과했다.
고객이 대출을 받아 구입한 주택의 시세(담보물 가격) 역시 1억원 이하가 45%로 가장 많았다. 이어 1억~2억원이 36.6%였으며 ▲ 2억~3억원 12.8% ▲ 3억~4억원 3.8% ▲ 4억~6억원 1.8% 순이었다.
주택담보인정비율(LTV) 별로 대출금 현황을 파악해본 결과 LTV 60~70%인 대출이 전체의 절반 이상(건수기준 51%, 금액기준 52.2%)으로 조사됐다.
보금자리론의 경우 시중은행(60%)과 달리 집값 대비 담보비율을 최대 70%까지 인정해 주는 점을 고려할 때 상대적으로 높은 LTV 한도가 고객을 유인하는 효과가 큰 것으로 풀이된다.
주택금융공사 관계자는 “보금자리론은 단기 변동금리상품 일변도인 국내 주택금융시장의 장기화, 안정화를 선도하기 위해 도입된 상품”이라며 “만기 20년, 30년짜리 장기상품의 판매비중이 증가하는 것은 보금자리론의 고유기능이 어느 정도 정착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신호”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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