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arNews

대한민국 대중음악 공인차트 '가온차트' 발간


- 대한민국 2천만이 선택한 음악차트, '가온차트' 발간 기념 행사 개최
미국의 빌보드차트, 일본의 오리콘차트, 영국의 UK차트 등 세계 유수의 음악차트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 권위의 대한민국 대중음악 공인차트인 '가온차트'가 2010년 2월에 발간된다. '가온'은 '중심', '가운데'의 순우리말로 대중이 절대 신뢰할 수 있는 공정성을 담보로 한 대한민국 공인음악차트로서의 의미를 담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가 추진하고 있는 '가온차트'는 2010년 2월 23일, 온라인(www.gaonchart.co.kr)과 오프라인 차트지를 통해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당일(23일) 오전 11시 서울 웨스턴조선호텔에서 '가온차트 발간 기념행사'를 진행하였다.
 
가장 먼저 포토월에 모습을 드러낸 밴드 <씨앤블루>. 보컬인 정용화를 제외한 세명이 자리에 함께했으며, 1월 4주차 다운로드 스트리밍 1위를 수상하였다.
 
멤버교체 이후에도 활발한 활동으로 사랑받고 있는 그룹 <씨야>.
 
컴백과 동시에 각종 음원차트를 석권한 <2 AM>은 리더 조권을 제외한 세 명의 멤버가 함께 하였다.
 
2009년 최고의 히트곡인 이후에도, 상반기 발표한 정규앨범 2집의 타이틀곡 로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있는 그룹 <소녀시대>. 리더인 태연과 효연, 써니가 대표로 참석하여, 2009년 음원 1위를 수상하였다.
 
아시아권 전역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그룹 <슈퍼주니어>에서는 리더인 이특과 신동, 은혁, 동해가 대표로 참석하였다. 슈퍼주니어는 이날 2009년 음반판매량 1위를 기록하여 수상하였다.
 
 
문화체육관광부(유인촌 장관)는 2009년 2월 음악산업진흥 중기계획 발표 이후 미국의 빌보드차트, 영국의 UK차트, 일본의 오리콘차트와 같이 공신력 있는 한국 대중음악차트 발간을 위해, '해외 주요 대중음악 차트 사례 연구 용역'을 2009년 7월까지 실시하였고, 수차례의 전문가 및 업계 간담회 등을 거쳐 민간의 차트 발간 계획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하여 왔다.
 
 
2009년 음원부문 1위를 수상한 <소녀시대>. 리더인 태연이 대표로 수상소감을 발표하고 있다.
 
 
가인과 조권이 함께 부른 '우리 사랑하게 됐어요'는 2010년 1월 1, 2, 3, 4주 통화 연결음 스트리밍 벨소리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다비치-티아라-씨야가 함께 부른 '원더우먼'은 통화연결음 부문 1위를 수상하였다.
 
<2AM>은 타이틀곡 '죽어도 못보내'로 1월 4주차 통화 수신음 차트 1위를 차지하였다.
 
'가온차트'의 발간을 축하하기위해 모인 전 출연진이 다함께 기념사진을 찍는 것으로 행사는 마무리되었다.